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정구 구민안전보험 신설과 구민의 안전을 외면한 건설현장을 고발합니다.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20/09/23
첨부파일 5분자유발언(김천일의원).pdf (5880 kb) 전용뷰어
최봉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미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민의 힘 복지도시위원장 김천일 의원입니다.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려운 시기에 금정구는 올해 집중 호우로 7월9일과 23일, 수도사에서 산사태가 2차에 걸쳐 일어났으며, 7월23일에는 대동다숲아파트에서 대형 산사태로 인한 붕괴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산을 강타한 9호 태풍 ‘마이삭’이 지난 9월3일 강풍과 비를 동반하여 시설물 및 가옥침수를 유발했고, 연이어 9월7일 10호 태풍 ‘하이선’이 부산을 강타하면서 2차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런 자연재해 상황을 보면 산사태 붕괴는 급경사로의 배수시설이 원활치 않아 토압을 견디지 못하여 옹벽붕괴사고가 일어났다고 봅니다. 이와 유사한 현장이 있어 소개 합니다.

상기 사진은 청룡동 용성계곡 공사 현장으로 용성계곡에 폭우 시 금정산 협곡을 내려오면서 엄청난 양의 급류가 쏟아집니다. 그리하여 협곡의 많은 토사 유실로 좌우에 산사태가 일어나면서 아주 위험한 상태였습니다.

이 현장은 2, 3회의 공사 하자가 발생했던 시공의 난이도가 아주 높은 현장임에도 불구하고 집행부와 본 의원이 사투를 벌인 현장입니다. 50여일간의 공사 중 거창석을 가공하여, 하상 바닥 세굴 방지 및 호안 법면부 U형 측구 설치 등 억지공법을 시도한 완벽에 가까운 성공적인 시공 사례입니다. 대동다숲 아파트나 수도사 역시 이런 공법으로 참고 하여 시공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구민의 안전을 외면한 청룡동 복합시설 오펠리움 신축공사현장을 고발 합니다. 공사현장 사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지역주민들이 생업을 전폐하고, 구청정문에서 집회를 하고 의장실을 방문하는 딱한 구민들이 하루도 쉬지 않고 찾아오고 있습니다. 한분 한분 모두 소중한 우리의 금정구 구민이십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과 의회 의장님께서는 이 어려운 구민의 대변자가 되어 민원해결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룡동 복합시설 오펠리움 신축공사 현장은 분양 114세대의 가용차량 대수가 160대 이상이 예측됨에도 불구하고, 건축주가 상가 분양의 이익을 과도하게 챙기기 위해 주변상황을 무시하고 건물 정면 차량 출입구를 입구와 출구를 따로 분리하여 설계함으로 주변 도로의 교통체증과 주민의 안전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킬 것이 분명합니다.

4m 폭의 주변 산책로 청룡교 터널 입구에 대형 APT 주차장 출구는 주변지역의 교통대란과 함께 안전사고 폭증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좀 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에 구청장님께서는 공사현장을 즉각 중단시켜 주시고, 주차장 설계변경을 신속히 추진하여 지역주민과 입주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주변 교통체증을 완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구민의 안전을 외면한 건설현장에 대한 금정구 차원의 적절한 대처와 함께 향후에도 이런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활발한 주민소통과 함께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부산광역시 금정구 구민안전보험 운영 조례안’을 의결해 주신 최봉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의원이 지난 2019년 2월28일 제26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장에서 「금정구 구민안전보험 신설제안」을 5분 발의 한바 있었으며, 2020년 7월13일 제277회 임시회 제1차 본 회의장에서도 5분발의 중 온천천 자전거 사고 등 체육시설 안전에 따른 구민안전보험 신설 제안을 독촉한 바 있었습니다. 늦었지만 본 의원의 뜻을 받아주신 집행부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5분 발의한 의원의 조례가 조례안으로 발의될 수 있도록 상호 협조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을 남기기도 하였지만, 이제는 구민안전보험이 복지 중에 가장중심이 되어 건강하고 행복한, 살기 좋은 금정, 복지 금정으로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