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돈 의원

홈페이지입니다.
  • 홈으로
  • 8대구의원
  •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정 구청사 건물 이대로 괜찮은가?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18/11/30
첨부파일



금정 구청사 건물 이대로 괜찮은가? 



 



  존경하는 김재윤 의장님과 동료의원여러분! 정미영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태돈 의원입니다.



  저는 6.13 지방선거에서 지역구 구민들께 금정구 도시안전을 책임지겠다고 약속을 드렸고, 2018년 첫 행정감사를 준비하면서 청사의 시설관리가 잘 관리 되고 있겠지 하는 강한 믿음은 있었겠지만, 그래도 혹여나 하는 마음으로 시설을 돌아봤습니다. 상상은 빗나갔습니다.



본관 옥상, 의회옥상의 우레탄 방수상태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특히 의회옥상방수 상태는 중병을 앓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지금부터 PT화면을 보면서 간단히 요약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걸레받이 속으로 산성화 된 빗물이 침투하여 흘러내린 자국으로 보입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은 슬라브 바닥으로 모인 빗물이 증발하여 우레탄 바닥에서 부풀어 오른 뒤 터지고 갈라진 상태로 보여집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은 우레탄 도막이 벗겨지고 들뜸현상이 심해 누수가 곳곳에 있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을 보시면 벽에 많은 크랙이 발생 되었고, 미 방수로 인해서 위에 측면에서 산성 빗물이 침투하여 벽과 페인트에 공간이 조금 떠 있어 벽의 기능이 훼손되었을 뿐만 아니라 걸레받이 기능이 상실된 상태로 보여집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과 같이 석유화학제품은 자외선 노출 시 경화되어 물성으로 변해 내구성이 오래가지 못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에서 보면 몰타르 배합 시  바닷모래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흔적들, 흰조개 껍질 등이 많이 보이며, 모래가 산성 빗물에 노출되면서 콘크리트 상태가 중성화로 진행되어 가는 증거로 보여집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은 미 방수벽상태로 갈라진 벽 속에서 빗물이 스며들어 산성화가 가속된 상태이므로 벽의 기능이 퇴화되고 벽에 스며든 물이 바닥으로 모이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은 걸레받이의 크랙이 발생 후 미 보수 상태로 의회 3층의 누수의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다음 사진, 위 사진은 본관에서 찍은 의회 옥상사진입니다. 우레탄 바닥이 곳곳에서 부풀어 오른 뒤 터지고 벗겨진 상태이며, 바닥은 방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비가 오면 바닥으로 빗물이 스며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위 사진은 3층 복지도시위원회 근처 천장으로 누수 된 후 자국에 천장 일부분을 교체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 사진은 의회 옥상으로 올라가는 계단 근처 천장으로 누수된 후 도색한 부분으로 보여집니다.



   우리 금정구는 2018년 재난관리평가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민방위업무발전유공 부산시 우수기관 표창 등 대외적으로는 안전관리에 큰 호평을 받고 있지만, 정작 가장 가깝고 구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금정구청사의 시설안전관리가 소홀합니다. 1천여명의 공무원이 상주하고 있고 매일 수많은 민원인들의 오가는 금정구의 청사마저 시설 관리가 소홀한데 다른 구유 시설은 어떻겠습니까?



  부산광역시 금정구 안전도시 조례 제3조 1항 금정구청장의 책무에도 구민의 모든 생활환경에 재해예방과 안전증진을 도모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안전시설 예방과 점검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끝으로 다시 한 번 시설안전 전수조사를 통해 구유시설의 안전관리부터 잘해야 합니다. 향후 재무과 도시안전과, 건설과, 건축과 등은 유관부서 간의 유기적인 업무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의회도 금정구의 도시안전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