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봉환 의원

홈페이지입니다.
  • 홈으로
  • 8대구의원
  •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정문화회관 제2의 도약을 기약하며...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11/02/25
첨부파일
   존경하는 김성수 의장님,  동료의원 그리고 원정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700여명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구서2동 남산동의 최봉환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금정문화회관 활성화를 위한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금정문화회관은 영락공원 건립에 따른 구민숙원사업으로 조성된 문화 시설입니다. 그런데도 금정문화회관은 지난 10년 동안 구민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운영으로 구민들의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문화에 조예가 깊다거나 전문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구의회에 진출해선 자주 금정문화회관을 찾게 되었고 공연을 관람하는 기회도 많았으며 그리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금정문화회관과 관련한 주민들의 목소리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바라보는 시선과 일반 구민의 시선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본의원은 이런 아쉬운 마음에 다음과 같이 금정문화회관이 직접 운영하는 청소년 오케스트라 창단을 제안합니다.




  우리 구보다 재정자립도가 낮은 영도구에선 1999년, 청소년 오케스트라가 창단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음악단장 인건비, 운영비 등 필요 예산은 부산시의 메세나 사업, 기타 관내후원자 발굴 등 다각도로 강구할 수 있습니다. 이젠 우리 구도 패러다임을 바뀌어야 되고, 생각이 바뀌면 가능한 일입니다.




  참고로 영도 청소년 오케스트라 운영비는 3100만원, 해운대구 3100만원, 해운대구 소년소녀합창단 2700만원의 운영비가 소요되고 있는 줄 압니다.


  그래서 본의원은 금정문화회관 제 2의 도약을 기약하며 청소년 오케스트라 창단을 강력히 제안합니다.


  두 번째 공연장 대관시스템에 대한 제시입니다. 2010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의하면 금정문화회관의 공연건수는 307회로, 타 자치구의 문화회관인 동래문화회관 415회, 해운대문화회관은 346회로 파악됐습니다.




  공연장 규모, 접근성, 문화예술 관계자 선호도등 여러분야에서 금정 문화회관이 좋은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타 문화회관에 비해 공연건수가 저조한 실정입니다.




  원정희 구청장님 본의원이 확인한 바에 의하면 금정문화회관만 제외하고 타문화회관은 연중 구분 없이 대관을 해주는데 유독 금정문화회관만 월요일 대관은 미실시, 공연장별 1일 1회 공연이라는 설득력 없는 자체방침을 내세워 대관신청자와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으며
 
월요일 대관 미 실시와 공연장 별 1일 1회 공연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민원이 많이 제기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아직까지 시정되지 않고 있는 것은 직원관리에 한계가 드러난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덧붙여 타 문화회관은 대관업무를 행정직 공무원 1명이 전담하는데 비해 금정문화회관은 행정직이 아닌 전기직과 기계직등의  공무원 2명이 담당하고 있어 업무분담이 비효율적이라고 보며 이는 금정문화회관의 관장의 직원통솔력과 업무추진에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즉시 시정해줄 것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또한, 금정문화회관의 공연건수 중 대관공연이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 앞으로 대관공연도 일회성이 아닌 공공성과 작품성을 잘 체크하는 등 금정문화회관의 특성화 전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승인해주는 전문성이 필요하며 금정문화회관이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려면 먼저 현실과 동떨어진 직원 인력구조 개편이 절실한 선결과제입니다.




  지난 1월21일 자 부산일보에도 보도 되었지만 문회회관은 경영마인드를 도입하여 창조적인 문화경영을 할 수 있는 전문 경영인을 관장으로 영입해야 하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차선책은 적어도 문화예술 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거나 문화 예술에 대한 식견과 관심이 많은 공무원을 관장으로 전보해서 일정기한 임기를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당장 시행하기 어렵다면 다음 안으로 문화예술 경영을 전공한 6급 전문계약직으로 공연담당자를  채용하는 것입니다. 채용된 전문계약직 6급으로 하여금 기획공연, 대관업무, 공연지원, 홍보마케팅을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로 행정 6급이 공연담당업무를 맡고 있는 곳은 동래문화회관, 을숙도문화회관, 영도문화예술회관입니다.




  현재 금정문화회관은 예산 약 16억에 직제 19명이나 전문계약직이 전무합니다. 구성원을 살펴보면 관리직인 관장, 관리담당, 공연지원 담당과 실무인력을 비롯 총 행정직 5명, 기술직 3명, 기능직 11명입니다. 타 문화회관에 비해 기능직 과다 , 행정직 과소, 대관업무 2명 전담 등으로 인력의 배치가 불균형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어렵다고 보며




  따라서 불필요한 인력 축소, 행정지원 인원 확충 등 전반적인 인력을 재진단, 금정문화회관 인력구조를 개편하여 구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금정문화회관으로 자리잡기를 당부 드립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