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봉환 의원

홈페이지입니다.
  • 홈으로
  • 8대구의원
  •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서초등학교 옹벽 거리디자인 조성 제안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13/08/30
첨부파일 220b1.hwp (0) 전용뷰어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원정희 구청장님과 700여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구서2동, 남산동 출신 최봉환 의원입니다.

  올해는 사상유래가 없는 무더위와 전력난으로 많은 국민들이 찜통더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잘 견뎌 내시고 구민들을 위한 업무에 매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의원이 제안했던 구서2동 선경1,2차 신동아아파트 옆 도시숲 거리는 기존의 가파르고 주민들의 보행이 불편한 콘크리트 계단을 걷어내고, 도시재생디자인 녹지 등을 섞어 주민들의 안전한 보행권 확보와 아름다운 경관조성으로 친환경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어 많은 주민들로부터 찬사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곳 도시숲은 해당부서인 공원녹지과에서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신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신영민 과장님을 비롯한 관계직원들께 진정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5월31일 이곳 도시숲 거리에서는 도시 야외에서는 보기 드문 50인조 오케스트라 공연을 개최하여 참석한 많은 구민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장소입니다.





  우리 금정구는 문화예술교육특구, 평생학습도시입니다. 이곳 도시숲거리와 연계하여 본의원은 오늘 인근의 구서초등학교 옹벽에 옹벽거리디자인 조성을 제안합니다.


  이곳은 구서2동 남산동 청룡동으로 가는 관문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주민들과 차량이 소통하는 곳입니다. 특히 롯데캐슬아파트가 끝나는 지점부터는 어둡고 삭막한 콘크리트벽으로 되어있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보행환경 또한 열악합니다.


  특히 저녁에는 한적한 마을로 들어가는 느낌마저 듭니다. 이곳에 도시숲거리와 연계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알리고 거리공연도 할 수 있는 특색 있는 문화의 거리를 조성하면 우리지역의 명물거리가 될 것입니다.





  현재 구서초등학교 담장 옹벽길이가 260m정도입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본의원이 구서초등학교 담장 옹벽을 이미테이션한 사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둡고 삭막한 콘크리트인 옹벽에 예술의 옷을 입혀 밝고 생동감 넘치는 거리디자인을 하면 이 거리를 통학하는 어린이들에게는 맑고 밝은 순수한 마음을 심어주는 공간으로 변화될 것이며, 우리구민들의 정서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옹벽디자인에 LED경관조명을 설치하면 야간에도 주민들의 안전한 보행권 확보와 볼거리 제공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의원이 타구의 사례를 찾아가 봤습니다.


자료화면을 보시면 이곳은 부산동구 초량초등학교 벽면인 동구 이바구길입니다. 동구의 역사와 문화인물 등을 스토링텔링하여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동구를 넘어 부산의 명물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경북 영천시 영천중학교와 영동중․고등학교 옹벽디자인입니다. 기존 삭막한 옹벽을 영천의 상징인 말과 밤하늘의 별을 주제로 야간경관조명과 벽화, 타일, 사인몰과 포토존이 있는 예술작품으로 탈바꿈 시켜 많은 주민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본의원이 현장을 찾아가 본 결과 많은 예산과 관계자들의 노력이 있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사업이 예산이 많이 소요될 줄 압니다만 관계자 여러분들께서는 타 시구보다 조금 더 창조적인 마음으로 우리 금정의 역사문화예술, 금정의 상징을 잘 발굴하여, 추억의 향기 예술의 향기가 모여 감성의 거리가 되게끔 우리 금정의 명물로 만들어 보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타지역으로 방문 견학할 것이 아니라 타지역 분들이 우리 금정구로 방문 올 수 있도록 잘 검토하여 우리 금정의 명물로 만들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제안 드립니다.





  본의원이 제안한 내용을 적극 검토하여 반영해주실 것을 원정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께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