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은미 의원

홈페이지입니다.
  • 홈으로
  • 8대구의원
  •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별인가? 외면인가?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18/10/23
첨부파일 하은미의원5분자유발언.hwp (14 kb) 전용뷰어

차별인가? 외면인가?



  존경하는 김재윤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정미영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구서2동 남산동의 하은미 의원입니다. 

  우리 금정구는 중앙대로를 기점으로 좌우로 나누어진 양상을 보입니다. 단순한 땅덩어리의 분리만을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구민의 복리증진에 힘써야 할 금정구청에서 만들어낸 지역의 차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편의상 구서남산장전 지역을 A, 그 외 지역을 B 지역으로 구분함을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지금 보시는 지도의 파란점은 금정구 관내 예산이 지원되는 주민지원시설들입니다. 시설의 분포가 한눈에 봐도 편중되어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금정구 동네체육시설 설치현황입니다. 총 92개 동네체육시설중 A지역 40%, B 지역 60%로 보여집니다만 하천법 위반의 소지가 명백한 온천천체육시설 10곳을 제외하면 설치된 동네체육시설 수는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입니다.

  세 번째 최근 5년간 설치한 동네체육시설 수입니다. A지역에 10곳, B지역에 21곳에 설치했습니다. 역시나 2배가량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것은 차이가 아니라 차별이라고 표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 번째 공공체육시설 중 하나인 국민체육센터의 회원수입니다. 10월 현재 회원 중 75%만이 금정구민으로 확인되며, 최소 723명 최대 천여명이 타구에 거주하시는 분들입니다. A 지역의 이용자 수와 타구의 이용자 수는 전혀 차이가 나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금정구 공공체육시설 위치도입니다. B지역 지도만 보여드려도 확인하실수 있게 7개 시설이 전부 100% B지역에만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사실상 A지역에 대한 외면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주민지원시설, 동네체육시설, 공공체육시설 등에 대한 지원 사업은 정책이주지였던 B지역의 낙후된 거주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원한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구서남산장전 지역의 주민들이 역차별을 받고 있음을 생각해 주셔야합니다.

  이 자료를 정리하다 든 생각은 13만천여명의 구서, 남산, 장전지역에 거주하는 금정구 구민 분들은 과연 행정기관인 금정구청으로부터 차별인지 외면인지 단정 지어 말 할 수는 없지만, 일종의 내쳐짐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였습니다.

  물론 앞서 말한 국민체육센터의 경우 시설의 위치, 거리와 다른 여타 이유로 타 지역 주민 분들이 활용하실 수도 있고, 이에대해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지금처럼 국민체육센터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수용을 하지 못하고, 구서 남산 장전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접근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이유로 이용에 어려움을 호소한다면 지금처럼 그냥 내버려둘 것이 아니라 지금껏 소외받은 주민들을 위한 적절한 방안을 제시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정미영구청장님, 구청 홈페이지 적어두신 생활 속 작은 불편함까지도 정책에 꼼꼼하게 담겠다는 인사말과 공무원분들께 새로운 아이디어가 반영된 공모사업을 적극 발굴해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구 재정 여건상 미진했던 현안들을 챙겨 조기에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당부의 말씀이 그냥 한번 하신 말씀이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더 이상 구서 남산 장전 지역 주민 분들께서 차별받지도 외면 받지도 방치당하지 않도록 힘을 실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