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천천 환경, 시설물 예방 정비를 철저히 하여 생태환경과 구민 안전을 지키자.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20/07/13
첨부파일 제277회5분발언(김천일의원).hwp (2917 kb)
최봉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미영 구청장님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금정구의회 복지도시위원장 김천일입니다.
  도시계획 문헌에 의하면 21세기 키워드에 「지속가능한 개발」이 있습니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모든 사람에게 자연과 문화적 유산을 통한 정신적·문화적 가치가 조화를 이루면서 건강하고, 안전하며 생산적인 생활을 할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는 터전을 말한다.” 라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온천천의 주변 환경을 보면 금정교에서 장전교 구간 보행데크 설치 이후로 더 많은 구민들이 온천천을 찾아오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온천천을 흐르는 강물은 금정산 상류부터 청룡2호교를 지나 태광산업 이후부터는 수질이 악화되어 더운 날씨에는 악취가 진동하여, 차집관로 시설 및 하수관로 28km 교체, 분류식 하수관거 배수설비 2100여 가구 교체 공사 등, 갈 길이 먼 사업이 조기에 추진되지 않는 한 온천천은 수생식물과 물고기들이 살아갈 수 없게 되며, 도심 하천기능을 상실하고 말 것입니다. 이와 관련, 금정구 잔여지 공사 부산시 사업기간 6년 계획공사를 3년으로 공기 단축 시공을 긴급히 요청합니다.
  그리고 6월20일 오후 4시44분경 온천천 자전거 도로에서 발생한 아주 위험하고 심각했던 사고를 예를 들고자 합니다. 119가 출동하여 사고가 난 초등학생을 응급 처치하여 병원으로 후송조치 하였습니다. 사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상기 사진은 사후 현장 119 출동을 하여 응급조치 현황을 보고 계십니다. 1번 사진은 최봉환의장께서 다친 학생과 사고지점을 확인하는 모습이며, 3번 사진은 발목 상단부 매우 심각한 결상사고입니다. 4,5,6 사진은 안전모 착용 및 자전거 사고 현장 모습니다.
  존경하는 의회 의원님들과 집행부 간부여러분, 온천천 사고 현장에서 다친 학생에게 너무나 안타깝고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제가 학생을 도와줄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정미영 구청장님께 묻고 싶습니다. 2019년 2월 28일, 본의원이 본회의장에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4조에 근거하여, 금정구 구민안전보험 신설 제안 5분 발의를 한바 있는데 왜 아직도 추진을 안 하시는지요?
  본 사고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자전거 도로 경계석이 화강석 표면처리 물갈기 시공한 것을 사용하여 마찰저항이 낮아 일어난 사고이며, 배수시설 또한 원활하지 못하여 사고가 가중되었다고 봅니다. 그나마 안전모를 착용했기에 머리손상은 피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계석 표면 처리를 전면 버너튀기 공법으로 신속히 대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온천천 건너편 성일교회 앞 차도가 양면 주차를 하여 인도가 없어진 지 오래되었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아주 높은 지역입니다.
이 구역 역시 보행데크 약 70m 정도 구간을 조속히 설치하여 구민의 안전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1,2번 사진은 성일교회 앞 양면주차 사진으로 인도가 없어진 위험한 도로이며, 3번 사진은 보행데크하고 70m가 시급한 구간으로 부굑교에서 성일교회 앞 구간입니다.
  끝으로 온천천 환경 및 시설물 예방정비를 철저히 하여 살기 좋은 금정, 건강하고 행복한 금정 구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김동영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