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정의 안전과 나눔 그리고 행복을 행정사각지대까지!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21/09/10
첨부파일 5분자유발언(이태돈의원).hwp (17 kb)
제목: 금정의 안전과 나눔 그리고 행복을 행정사각지대까지!

존경하는 24만 금정구민 구민여러분, 최봉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정미영 구청장님과 관계집행부 여러분 반갑습니다. 문화복지도시위원회 부위원장 이태돈 의원 입니다
 
여러분! 지금 아파트에 사시나요? 주택에 사시나요?
지난해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가구 60%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는 발표를 한 적이었습니다. 아파트에 살면 음식물과 재활용 쓰레기 처리, 소독. 택배수령, 경비, 조경 ,보안 등 생활밀착형서비스를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대부분 해결합니다. 그러나 단독(다가구)주택 등 주거환경이 낙후된 구도심지역에서는 공공서비스의 체계적ㆍ지속적 마을관리가 쉽게 되고 있진 않는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인지 단독(다가구)주택의 공간은 서서히 비워져가고, 요즘 동네 사람들의 모습들도 잘 보이질 않습니다.
 
지난 2019년 말 통계청 기준에 의하면 금정구관내의 주택 종류별 가구수 분표도를 보면 아파트 45%, 연립주택 3%, 다세대주택 17%, 단독주택34%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단독주택 중 다가구 주택은 27%를 차지하고 그 구성원들은 대학생, 청년, 젊은 부부, 독거노인, 저소득층 가족 등 사회적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금정구는 부산시 최초로 공동주택 관리지원단을 신설하여 2019년부터 2021년 9윌 현재까지 효과적인 컨설팅을 운영하고 있고, 아파트주민 및 입대위로부터 좋은 반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의 도시재생사업으로는 담아내지 못한 주거환경이 낙후된 구도심지역의 단독(다가구)주택밀집지역에 각종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공공시설 유휴지에 금정행복마을관리소 신설을 통한 지역생활 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함으로서 지속가능한 지역주민들 삶의 질 향상에 활용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고 저는 생각습니다.
 
민선7기 구청장 공약추진사업의 단위사업별 실천계획 중 아파트 관리비 다이어트, 소통ㆍ화합의 맑은 아파트 만들기 사업들이 뿌리를 내리고 있듯이 금정행복마을관리소의 신설로 집수리나 공공시설보수,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이불빨래 대행 및 훨체어 산책, 공구대여, 택배보관, 우산무료고치기, 운동시설 점검, 출산 장려를 위한 육아대여사업, 도시락 나눔 봉사도움, 아이스 팩 재사용 활성화, 야간순찰, 쓰레기투기처리정화 활동, 코로나19 예방 및 방역물품전달 등 다각적ㆍ지속적인 대민서비스 창출을 통한 지역침체와 실업인구의 증대 등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적극적인 방안으로 구민이 참여하여 인구절벽시대에 떠났던 구민들이 다시 돌아오고 싶은 명품금정을 재현해야한다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숨죽이고 바라만보고 있는 금정구 37%의 단독(다가구)주택 그곳을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찾아오고 찾아가는 쌍방향 소통과 금정공동체의 지속가능한 거점공간으로 활용을 극대화시키고, 지역주민들을 직원으로 채용, 노동경험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재능기부 실현의 장으로 활용함으로서 일자리창출 효과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금정행복마을관리소 운영을 통한 명품금정 실현을 제안합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김동영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