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정문화회관의 운영방안에 대한...
작성자 김기범 등록일 2006/09/21
첨부파일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기범 의원입니다. 30만 구민의 복리증진과 금정발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애쓰시는 고봉복 구청장님을 비롯한 700여 금정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우리지역에 현안사항이 있어 그 처리 방안에 대해서 본의원이 몇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금정구 구서동 481번지 금정문화회관의 운영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금정문화회관은 1993. 3. 12 시립공원 묘지내 영락공원 조성계획에 따른 주민반발 보상차원의 지원 사업으로 276억 원을 투입하여 3년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부지 4,816평에 건물 연면적이 4,977평의 규모로 2000. 5. 19 개관하게 되었습니다. 금정문화회관은 문화예술 공연·전시를 목적으로 건립된 전문 공연시설로써 우리구를 비롯한 동래, 양산, 기장 등 부산 동·북부권 주민의 문화욕구를 충족하고 있는 종합 문화휴식 공간입니다. 금정문화회관이 2000년도에 개관하여 지금까지 부산 동북부 지역주민의 문화와 예술의 욕구 충족에 일익을 담당해 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금정문화회관의 재산 소유권은 당초부터 부산시장이고 그 운영은 금정구청으로 소유와 운영이 이원화 되어 있으며, 그 조직도 상시기구가 아닌 한시기구로 2년마다 연장승인을 득하여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2000년 개관 당시는 지금처럼 자치단체 간 재산의 소유개념이 강하지 않아 재산의 소유는 크게 문제 시 하지 않고 운영에만 중점을 두어 왔습니다. 6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소유와 운영의 이원화에 따른 문제와 해마다 늘어나는 운영적자로 2006. 12. 31자로 종료가 되는 금정문화회관 한시기구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금정문화회관 경영수익의 흑자 발생을 기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수준 높은 문화예술의 공연과 전시를 구민에게 저렴하게 제공하고, 여가를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므로써 결국 그 혜택은 구민에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또 영락공원 건립 보상측면에서 유치한 재산을 금정구가 아닌 부산시가 운영하는 것은 정서상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는지 몰라도 본 의원은 이번 기회에 운영권 자체를 부산시로 과감히 변경해야 된다고 판단합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로 매년 늘어나고 있는 운영적자입니다. 2003년부터 매년 3억원의 시비보조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00부터 2005년까지 32억 8천만원의 적자가 누적되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도 올해는 약 10억원의 운영적자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둘째로 금정문화회관 건물이 2000년도부터 준공이후 매년 늘어나고 있는 유지보수비 뿐 만 아니라 환경설비 전면보수 쉽게 말씀드리면 건물 내부의 냉·난방 상·하수도 배관과 각종 정화시설의 교체 공사가 임박하리라 예상되어 수십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리라 사료됩니다. 셋째, 금정문화회관의 운영권이 부산시에 이관하거나 민간위탁 되었을 경우에도 금정문화회관 주이용 고객은 역시 우리구 구민이 대다수를 차지 할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넷째 부산시가 운영할 경우 부산시 문화회관 운영진의 경영노하우와 시간적 공간적 프로그램 상호 보완 편성으로 수준높은 문화예술 공연, 전시가 쉬워지리라 판단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금정구 공무원 여러분 기회가 주어질 때 주저하지 말고 과감히 포기할 줄 도 알아야 합니다. 아깝다고 계속 쥐고 있으면 포기할 수 있는 기회마져 놓치는 일이 없으리라 누가 장담하겠습니까? 부산시도 운영권을 쉽게 환수하지 않으리라 예상됩니다만 민선 4기의 힘찬 출발 등 운영권이양의 환경이 그 어느 때 보다 성숙되었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어려운 지방자치단체 재정과 그 운영의 발전을 감안한다면 이번 기회에 과감히 운영권을 부산시로 이양해야 된다고 주장합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