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신축공사 부지에...
작성자 정미영 등록일 2007/05/28
첨부파일
어느덧 초여름의 기운이 완연한 계절입니다. 존경하는 26만 금정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를 이 의정 단상에 설 수 있게 해 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하고 있는 금정구의회 의원 정미영입니다. 1년 전 저에게 베풀어주신 그 신성한 신탁을 언제나 가슴속 깊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금정구 부곡동 268-45번지 외 82필지의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신축공사 부지에 접해있던 부곡동 268-38번지 소재 공유재산 어린이놀이터의 행방에 관해 여러분들의 소중한 뜻을 받들어 구청장께 한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04년 3월22일에 착공되어 현재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인 부곡동 대우푸르지오에 접해 있던 부곡동 268-38번지에는 당시 면적 374.9㎡의 공유재산 어린이놀이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측은 공사의 착공과 더불어 무단으로 이 어린이놀이터도 철제 공사장 울타리로 에워싸 공유재산을 불법적으로 점용해 왔습니다.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측은 이에 앞서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 2003년 8월7일 이 어린이놀이터를 조금 이전하여 설치할 것을 금정구청장에게 이행보증각서 등으로 확약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종합놀이기구 1840만원, 그네 96만원, 시이소 98만원, 놀이터바닥 시공 1641만2000원, 보도 설치 216만원 그리고 울타리 220만원, 합계 4111만2000원의 기부재산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가운데 울타리의 설치는 사유재산인 부곡동 대우푸르지오와 공유재산인 어린이놀이터를 물리적으로 서로 구분 하겠다는 금정구의 행정지도이자 이에 대한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측의 각서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 어린이놀이터 이설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공사 막바지인 2007년 5월28일 현재까지 어린이놀이터의 이설은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설은커녕 금정구청장 스스로 어린이놀이터 폐지에 앞장서고 있는 듯합니다. 구청장은 2007년 1월에 부곡제2동장과 장전제3동장에게 어린이놀이터 폐지 관련 의견수렴 결과제출을 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장전제3동장은 ‘놀이터의 본래 기능 미비로 인하여 주민휴식공간인 소공원 쉼터 조성계획에 대하여 찬성하는 여론 다수임’이라고 하고, 부곡제2동장은 ‘해당 지역은 어린이놀이터로서 기능을 상실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소공원 쉼터를 조성함이 타당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임’이라고 답했습니다. 어린이놀이터 기능의 미비와 상실이 다름 아닌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측의 불법점용에 따른 것임에는 애써 눈감은 채 느닷없이 소공원 쉼터를 합창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어딘가에서 모범답안이 미리 제시되었던 모양입니다.
어린이놀이터 이설이 왜 어린이놀이터 폐지로 탈바꿈하고 말았는지 저로서는 그 구체적인 사실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부곡동 대우푸르지오의 현장사무소 간부와 지인이라는 어느 금정구의회 의원이 이 간부를 대동하고 구청의 관계 직원에게 어린이놀이터 폐지를 요청했다고 듣고 있습니다. 사실이 아니기를 바랍니다만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주민들에게 중대한 이권개입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어린이놀이터 폐지의 명분으로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단지 내에 어린이 놀이시설이 들어서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2003년 건축허가 당시부터 예정되어 있던 시설로서 부곡동 대우푸르지오 입주민 자녀들의 전용시설입니다. 이와는 달리 원래 있었던 어린이놀이터는 우리 금정구민 모두의 공유재산입니다. 따라서 이는 공과 사를 애써 구분하려고 하지 않는 억지 명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이놀이터를 소공원 쉼터로 전환하겠다는 것인데 구청장님! 2003년 8월7일 각서대로 이 소공원 쉼터에 울타리는 치도록 하시겠지요? 그래서 이 공유재산이 마치 부곡동 대우푸르지오의 부대시설로 오인되는 일은 없도록 하시겠지요? 만약 소공원 쉼터에 울타리를 치지 않아 주민들이 이를 마치 사유재산인 부곡동 대우푸르지오의 부대시설로 오인하는데 일조하신다면 이는 구청장님의 본의든 본의가 아니든 사유재산인 부곡동 대우푸르지오의 재산 가치를 부당하게 상승시켜 주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구청장님! 어린이놀이터 이설에서 어린이놀이터 폐지에 이르는 과정에 당초 각서로서 확약을 주고받았던 울타리를 걷어낸다는 뜻이 숨어있다면 저는 구의원이 아니라 인근 주민의 한사람으로서도 의혹의 눈길을 거둘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구청장님이 26만 우리 금정구민들에게 괜한 오해와 불필요한 의혹을 사는 일이 없도록 간곡히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금정구민들의 신탁에 어긋나지 않도록 옷깃을 여미며 금정구정의 발전을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