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의 역세권 이전을 제안하며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15/12/21
첨부파일 박종성의원5분자유발언.hwp (15 kb) 전용뷰어

  존경하는 부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오늘 금정구 부곡동 금정청소년수련관 내에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역세권 이전을 제안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번 예결위를 통해 저는 금정구가 아동친화도시로 거듭나려는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의회, 청소년총회, 정책제안대회, 청소년참여위원회 등 비슷한 내용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런 새로운 시도를 통해 청소년과 소통하려는 방향성은 높이 평가하려고 합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행정의 성과를 높이는 이벤트성 정책적 대안보다는 실질적으로 청소년을 키우고 있는 학부모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또한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을 나누고자 합니다.



  



  6년 전 저는 의회에 첫 등원을 하면서 설계도 제시와 함께 금정어린이센터 건립을 제안한바 있습니다. 한 건물 내에 도서관과 놀이터, 공연장과 상담실이 포함되어 있는 이 구상은 지금도 전국적으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아동친화시설이며, 그중에 특히 저는 어린이 상담실의 확보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핵가족시대를 지나 1인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발생하고, 맞벌이를 하지 않으면 이 사회에서 살아가기 힘든 사회구조 속에서, 아이들의 더 나은 교육환경 조성과 성장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예전과 같이 세세하게 부모가 챙기기는 힘든 사회가 되었습니다.



  각  가정에서 해결하기 힘든 이러한 고민들은  오히려 전문가 집단을 통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으로 상담과 깊이 있는 대화의 도움을 받아 더 확실한 해답을 찾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인성증진과 바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금정청소년수련관의 운영위원으로서 자주 이 시설을 방문도 하고, 또한 청소년운영위원들과 대화도 하면서 느낀 점은, 금정구 청소년 정책에서 필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열정을 발산할 장을 만들어 주는 것과, 학부모, 학생들이 질풍노도의 시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화 창구를 대폭 확대하여야 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금정청소년수련관 안에 있는 별도의 기관인 청소년상담복지센타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필요에 의해 그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으며, 근무하시는 상담선생님의 수준 또한 상당히 높아 많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잇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금정 청소년수련관은 접근성에서 정말 열악하고, 길 양쪽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으로 인하여 통행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셔틀버스조차 운영되지 않아 왠만한 마음을 먹지 않으면 다가가기가 무척 어려운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부속기관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공간이 너무 좁아 효율적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과 상담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청장님과 해당 부서 직원 여러분, 저는 금정청소년수련관의 적극적인 활용도를 위해 청소년들이 접근하기 쉬운 곳으로 전체이전을 촉구하고 싶으나 예산 때문에 어렵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만큼은 역세권으로 옮겨서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미 운영경비는 시에서 지원되고 있으므로 사무실 이전 경비만 확보할 수 있다면 우리 금정구 아동, 청소년들에게 그리고 학부모들에게 더 나은 상담복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향상된 복지는 다양한 새로운 시설 건립과 운영을 통해서도 완성할 수 있으나 기존에 있는 시설의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접근성과 좁은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성과를 내고 있다면  거기서 만족할 것이 아니라, 역세권으로 이동하여 우리 금정구의 아동, 청소년, 학부모들께서 언제든지 편하게 방문하여 자녀의 미래와 자신의 고민을 나눌 수 있도록 기회를 드려야할 것입니다.



  



  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찌 선생은 다음과 같은 말씀을 남겼습니다.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 기쁨이 있지만 그 가운데 가장 빛나는 기쁨은 가정의 웃음이다. 그 다음의 기쁨은 어린이들을 보는 부모들의 즐거움인데 이 두 가지의 기쁨은 사랑의 가장 성스러운 즐거움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이전을 통해, 이 시간에도 자녀의 성장과 관련해 좌절해 있는 가정이나 자신의 고민 때문에 비관해 있는 청소년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도움을 받게 되기를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