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

인쇄

2016년

금정구 주요업무계획을 더 보시려면 오른쪽 박스를 클릭하세요.
금정구 구정업무계획
2016년 구정업무계획
  • 우리 금정구의 2016년 [구정업무계획]을 pdf파일로 제공하여 드립니다
  • 'PDF 서비스'는 컴퓨터 화면상에서 출판된 책의 모습 그대로 보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기종이나 운영체제(OS)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를 이용 하시려면 Acrobat Reader(한글판)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2016년도 구정업무계획

2016년도 구정업무계획
다운로드
홍보동영상

※동영상 재생이 안될 경우, 아래링크를 눌러주세요.

2016년도 금정구 구정업무계획 동영상보기

2016년도 구정업무계획 영상 시나리오

[인트로]
지난 1년, 금정구는 구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금정의 눈부신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구민과 함께 힘차게 도약하고 더 큰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2016년에는 구민이 행복한 친환경 웰빙정주도시!
활력이 넘치는 균형발전도시!
세계가 열리는 교육문화도시!
감동과 소통의 열린 행정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알찬 계획으로 새롭게 출발하겠습니다!

[목차]
2016년 주요계획의 보고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현황]
일반현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25만 구민들의 풍요로운 삶의 터전인 금정은 수려한 자연환경과 잘 정비된 도시기반을 갖춘 정주도시이자 동부산 육로교통의 관문, 부산의 문화교육 중심지입니다.
2016년에도 금정은 총 3,059억 원의 예산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우리 구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데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2015년 10대 구정성과]
다음으로 금정의 장기적 미래 설계에 힘을 쏟았던 2015년 10대 성과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2015년, 금정구는 부산의 앞서가는 행복도시로서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첫째, 2030(이공삼공) 금정구 중장기발전계획과 도시재생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도시재생의 토대를 마련, 금정의 미래를 설계하였습니다.
둘째,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세계교육포럼에 참가하였고 34개국 청소년 리더십 워크숍 개최 등 글로벌 교육도시로 도약하였습니다.
셋째, 금정산성 다목적 광장을 조성하여 향토역사·문화와 연계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 또한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넷째, 정부 3.0(삼점영) 공모사업에서 전국 최우수 선정, 일·가정 균형 경진대회 최우수 등 전국 업무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다섯째, 8.25 재난선포 수해 복구를 위한 국·시비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제방사업 등 35개 사업을 완벽하게 추진하였고, 여성·아동친화도시 조성으로 안심도시를 구현하였습니다.
여섯째, 원스톱 복지상담실 운영 등 통합복지서비스를 확대 추진하였습니다.
일곱째, 산성터널 접속도로 금샘로를 개설하고 서동로 확장공사, 선동상현에서 기장경계 도로 개설 등 편리한 교통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여덟째, 부산시 최초로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금정구 홈페이지를 개편함으로써 맞춤형 생활정보서비스 제공 및 소통창구 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아홉째,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순회공연, 금정 문화재단 설립 추진, 콘텐츠코리아랩 서브센터 개소 등 생활 속 청년문화공간을 확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대규모 현장 구인구직한마당 개최, 기업맞춤형 채용 서포터즈 운영, 문화 관광형 시장 육성 등 다양한 채용 인프라 구축으로 구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한 2015년이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행정자치부 주관 정부3.0 생애주기 공모사업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총 45개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부산 최고의 명품도시로서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동안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6년 구정목표]
다음으로 금정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2016년 구정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정의 눈부신 발전과 융성을 위해 2016년에는 '세계시민교육수도 글로벌 금정'이란 비전 아래 6가지 구정 방향으로 더 힘차게 도약하겠습니다!

[융성하는 교육문화]
첫째, 교육문화를 융성 시키겠습니다!
전용 평생학습관 건립, 행복학습센터 확대, 학습곳간 운영 등 다양한 평생교육시설을 확충하고, 관내 대학과의 네트워킹 구축과 평생학습 박람회를 개최하여 지역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문화예술교육특구 21개 특화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아래, 청소년 인재육성, 토요스쿨 운영 등 맞춤형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경쟁력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으며, 글로벌금정추진협의회 운영 등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청소년 교류캠프, 청소년 세계시민학교 등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운영과 유니세프 등 국제단체·기구와 교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대표축제를 브랜드화하는 한편, 크고 작은 문화체험행사를 활성화하고 금정문화재단 설립, 서동예술창작공간 운영 등 지역문화예술 육성을 통해 문화와 예술로 어우러진 삶을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금정산성 복원, 범어사 대웅전 주변 보수 등 문화유산을 지속보존하고 범어사 선문화센터 건립 등 명품관광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금정문화회관은 다양한 기획공연·전시, 토요학교 등 참여형 문화강좌 개설로 문화예술 중심지 역할을 강화하고 도서관은 이용자 중심의 시설 환경개선과 공공도서관 상호협력서비스, 독서 진흥프로그램 운영으로 열린 독서교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도약하는 균형발전]
둘째, 균형발전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선동상현마을에서 기장경계 도로개설, 상마마을 금샘로 일원 도로정비, 경부고속도로 진출입 만남의 광장 시설 개선, 서동로 확장 등 편리한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는 것과 더불어 도시활력증진사업, 창조도시 재생대학 운영으로 도시재생의 추진기반을 마련하고 행복·희망마을 조성, 김정한 선생 문학로 조성, 마을지기 사무소를 운영하겠으며 새뜰마을 및 방재공원 조성, 서금사 재정비 촉진사업으로 취약지 주거 환경개선에도 힘쓰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교통안전시설 정비와 함께 주택가 소규모 공동주차장 건설, 그린주차사업 등 곳곳에 주차공간을 확충하고 신 교통문화운동 확산으로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으며 관내 하천 일대를 친환경 생태환경으로 조성하고 효율적인 토지실태조사와 체계적인 도시계획으로 미래도시 금정 건설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국제안전도시사업 추진으로 다각적인 재난·재해 대비태세를 갖추고 재난 예방을 위한 각종 시설관리로 사람 우선의 안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감동받는 맞춤복지]
셋째, 감동받는 맞춤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푸드마켓 운영, 보훈사업 지원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겠으며 민간복지자원 연계 등 생활 속에서 나눔문화를 실천하겠습니다.
그리고 위기가정 긴급지원 등 소외 없는 생활안정복지를 통해 취약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활사업을 펼치겠으며 양성평등정책 등 여성친화도시기반 조성 사업과 함께 다양한 가족을 배려하는 사회 분위기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생활·의료 및 여가문화활동 지원사업, 장애인의 재활자립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아동친화도시 조성계획을 바탕으로 학교폭력 예방활동, 취약아동 맞춤형 컨텐츠 개발로 미래 꿈나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서동 지역에 시설이 열악하고 협소했던 건강도시센터를 건강생활지원센터로 리모델링하여 재활사업과 한의학 증진사업 등 주민 질병 예방과 주민 밀착형 건강 관리서비스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활력있는 창조경제] 넷째, 활력있는 창조경제를 끌어내겠습니다!
지역일자리 목표공시제 추진과 생활안정 공공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채용박람회 등을 통한 지역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겠으며,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동시장 등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을 꾸준하게 추진하고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한 지도점검활동과 서민층을 대상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더불어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과 함께 노·사·정 네트워크 구축, 공업지역 내 기반시설·환경 개선으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농가 지원, 도심농업텃밭 조성 등 생활농업을 육성하는 한편 안전한 먹거리 문화 확립에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조화로운 녹색환경]
다섯째, 조화로운 녹색환경을 추구하겠습니다!
사람 중심의 공원 조성을 위해 은빛어린이공원, 남산형제공원 등 자연친화적 휴식공간으로 정비하겠으며, 도시숲, 그린로드 조성 등 도심 속 녹색공간을 확충하겠습니다.
푸른 산림,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숲가꾸기, 산림병해충 방재 등 산림자원도 잘 가꾸고 보호하겠으며 등산로, 임도 정비 등을 통해 숲의 휴양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쾌적한 청결도시를 위해서 생활폐기물 처리와 청소민원 기동처리반을 운영하고 무단투기 제로화를 위한 감시카메라 설치 등을 확대 추진하겠으며, 자원 재활용과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해 자원순환 체험교실, 금정나눔장터 운영 등 생활 속 자원 재활용 실천과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제 확대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위생 안전관리를 위해 요식업체와 공중위생업소 교육 및 점검관리,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 운영 등 불량식품 근절에 노력하여 건강한 금정을 만들겠습니다.

[소통하는 열린행정]
여섯째,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지향하겠습니다!
구민체육대회 개최, 생활체육프로그램 활성화 및 국민체육센터의 체계적인 운영 등으로 누구나 참여하고 즐기는 생활체육문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 등 구정 운영에 주민의 참여를 늘리고 현장에 직접 달려가서 대화하는 소통현장행정을 강화하여 구민과 함께 공감하는 열린행정을 실천하겠으며 스마일 민원봉사단 운영과 친절하고 신속한 원스톱 민원처리, 편안한 민원 인프라 구축으로 구민만족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재정 운영에 있어서 한 치의 낭비가 없도록 효율성을 제고하고 세원관리를 철저히 하겠으며 청렴 워크숍 개최, 청렴 서약 등으로 조직 내에 청렴문화를 뿌리 깊게 내리는 동시에 계약의 투명성 강화로 구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구정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주요투자사업]
금정의 발전을 위한 2016년 주요투자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문화 활성화와 역사전통 보존을 위해 금정문화원 건립과 금정산성역사문화축제 개최, 평생학습관 설치 등 총 59억 원의 예산을 투자하겠으며, 구서동 만남의 광장 시설 개선, 서금사 주변 환경정비, 요산 김정한 선생 문학로 조성 등 지역개발 예산 45억 원을 투자하고 서동로 확장, 산성로 정비 등 총 예산 70억 원으로 도로를 건설하여 금정의 미래발전을 견인하겠습니다.
또한 부산외대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서금사지구 재해저감형 다목적저류시설 설치 등 재해예방과 안전관리에는 64억 원, 희망삼차로 일원 공영주차장 건설, 주택가 소규모 공동주차장 건설 등 교통시설 확충에는 57억 원의 예산을 투자하고 숲 가꾸기, 사방사업 등 푸른 금정을 위한 공원녹지사업에는 24억 원의 예산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설 정비 및 일자리사업에는 10억 원의 예산을 들이겠습니다.
이와 함께 산모신생아 도우미지원, 영유아 건강관리, 노인구강관리 등 구민을 위한 보건건강사업에 총 10억 6천만원, 다목적광장 공중화장실 신축,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제 시스템 구축 등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에 2억 5백만원, 도서관 노후시설개선 보수, 무인민원발급기 교체, 공연장 진입 환경개선 등 행정효율을 높이는 일에 32억 원의 예산을 들여 살기 좋은 금정의 미래를 완성하겠습니다!

[엔딩]
2016년, 세계 시민교육수도 글로벌 금정!
다시 한번 높이 뛰겠습니다.
융성과 도약!
빠르고 편리하게 길을 이어가고 구민의 안전을 위해 미리 준비하겠습니다!
감동과 활력!
뿌리부터 튼튼하게 경제 체질을 바꾸고, 금정의 색을 살린 문화예술을 융성하겠습니다.
조화와 소통!
지식 기반의 높은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조화로운 삶을 선사하겠습니다!
저희 700여 공직자들은 더 열심히 뛰겠으며 구민 여러분들의 평안과 행복을 위해 금정의 밝은 내일을 꼭 이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선6기 전반기(2년) 구정업무 추진현황(실적 및 계획)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담당자 :
황지민
연락처 :
051-519-4014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