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룩협동조합 결성을 제안하며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13/04/09
첨부파일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먼저 지난 제208회 의회에서 본의원은 금정산성 역사문화 축제의 주민주관권을 장기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마을기업이나 사회적 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금년 부산시 마을기업 공모에서 금정구에서 유일하게 금성동의 ‘(사단법인) 산성문화체험촌’이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금성동 주민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자합니다.


  앞으로 이 마을기업은 금성동 일대의 문화컨텐츠 발굴은 물론 마을여행과 체험 프로그램 운영, 금성동 문화 환경 개선과 스토리텔링 작업등 금성동 성장축의 한 부분을 책임지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기업의 절차를 거쳐 금성동의 역사문화 축제와 문화, 관광의 전반을 아우르는 건실한 금성동의 주민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저는 금성동 발전의 또 다른 축으로  금성동 전 주민의 자산이자 자랑인 ‘누룩’을 활용한, 협동조합 결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누룩’은 지금까지 단순하게 전통적 의미인 막걸리의 원료일 뿐이라는 생각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누룩’은 다양한 한방의학들과 결합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로운 파생적인 상품들을 수없이 창조해 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건강식품, 화장품등과 같은 기능성 상품 뿐만 아니라, 발효식품의 총아인 누룩은 이 분야에 집중적인 관심과 투자가 병행된다면 금정구의 중요한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인터넷 등 각종 첨단 유통시스템의 발달은 이러한 누룩의 수요가능성을 금정산성 막걸리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금성동 주민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해 주고, 협동조합 구성원들에게는 투자의 이익을 공유하는 모두가 상생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금정산성 역사문화 축제’등 금정구청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련의 금성동 발전 방안이 소수의 주민들에게만 이익이 돌아간다는 세간의 오해를 불식시키고, 금성동의 발전이 결국 나의 발전이 되고, 나의 이익이 된다는 전제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경제적 공동체 가치를 실천하는 현실적 대안들이 매우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누룩아카데미 개설, 누룩체험학교, 금성 동주변 밀밭 조성과 수매사업, 막걸리 박물관 운영등과 같은 사업은 단순히 먹고 마시는 금성동의 이미지를 문화와 웰빙식품의 전진기지로 탈바꿈하는데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누룩협동조합’ 결성을 마을형주식회사로 진행하여 금성동에 주소를 두고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와 투자를 할 수 있게 하고, 금정산성 역사문화 축제의 성과물과 막걸리의 수요증대, 그리고 누룩사업의 판매에 따른 이익을 마을 주민들 모두가 골고루 향유하게 한다면,  금성동 주민들의 주인의식은 더욱 공고해지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사업들이 부산시에서 진행하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 사업’과 그 궤를 같이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아시다시피 부산시에서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 사업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 구에서는 장전1동에서 이 사업에 선정되기 위하여 주민들께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행복한 마을 만들기’사업은 과거와 같이 단순하게 정책예산을 먼저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의 경제적 공동체 형성을 통하여 마을의 발전과 수익의 창출, 일자리 제공 등을 먼저 제공하도록 하고 그 진행과정에 맞게 정책예산을 지원해주어 잃어버린 우리의 전통적 공동체 가치를 회복하기 위한 사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의 목적 방향을 볼 때 금성동의 ‘누룩협동조합’은 ‘행복한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의 가장 최적의 조건일 뿐만 아니라 이 사업의 가장 모범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준비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부서에서는 그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내년도 부산시 ‘행복한 마을 만들기 사업’의 공모에 ‘누룩협동조합’을 매개로 금성동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시고 그 분석의 결과를 본 의원에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늘 미래에 금정구를 먹여 살리는 동력은 역사, 문화, 교육의 방면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굴뚝산업의 유치로 일자리를 만들고 재원을 만들었던 시기는 산업의 양면성으로 인하여 많은 부작용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금정구는 우리가 그동안 잊고 지내왔지만 수많은 성장잠재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는 소비자원임과 동시에 생산동력이며, 역사는 선조가 우리에게 남겨준 자랑스런 무형자산입니다.


  금정구에 산재해 있는 다양하고 좋은 학교들과, 어린이센터와 작은 도서관등 훌륭한 공적 교육 인프라의 조화는 많은 인재들을 금정구로 불러 모으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우리의 어려웠던 시절, 자식을 먹여 살리고자 힘들게 지켜왔던 ‘누룩’의 진정한 가치가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더 존재감이 빛나듯이, 온고이지신의 마음으로 금정구의 자랑스런 유산들을 잘 다듬어 금정구가 살기 좋은 곳으로 태동하는데 큰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