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전지역 여중문제 온천4구역 재개발에서 풀자!
작성자 의회사무국 등록일 2016/02/18
첨부파일 장전여중설립촉구.hwp (16 kb) 전용뷰어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기획총무위원회 박종성의원입니다.



  먼저 저는 지난 연말 부산시버스노선조정위원회에서 브니엘고등학교로 대표되어지는 정선학원까지 시내버스를 노선 연장하기로 한 결정을, 지난 4년간 이문제의 해결을 위해 1800여명에 이르는 서명을 해주셨던 많은 관계자, 학생,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과 함께 뜨겁게 환영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같이 노력해주신 박성명 시의원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이 자리를 빌어 드립니다. 앞으로 이 노선이 상현마을까지 연장이 되어 회동수원지 일대의 관광자원 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오늘 저는 장전2동을 중심으로 지역현안이 되고 있는 여자중학교 문제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장전동 지역은 최근 대단지 아파트의 건설로 인구의 집중적인 유입이 있는 지역으로 특히 주민들께서 교육환경의 개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등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는 장전중학교 한곳으로 이마저도 과거 재개발 이전의 수요를 예측해 지은 탓인지, 교실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교육에 필요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학생들의 진학문제는 매우 심각한 것으로 여자중학교가 없는 지역적 특성상 부곡중학교나 금양중학교, 혹은 부곡여중으로 등하교를 하는데 장전2동을 경유하는 노선버스가 없고, 하교시 대학로를 지나와야 하는 관계로 많은 학부모들께서 걱정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실제로 자녀가 여중을 진학하는 시기가 되면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시는 분들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수년전부터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각종 매스컴을 통해 이 지역의 여자 중학교 신설을 호소하고, 교육청의 담당자와도 만나서 여러 차례 의논을 하였습니다만, 예산 부족과 학교부지가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오늘 저는 인근 온천4구역 재개발구역에 학교 부지를 마련해줄 것을 동래교육지원청에 호소하고자 합니다.



 



  이 지역은 약 4300여세대가 입주하는 대규모 아파트 재개발 단지로서 인구 유입만 대략 1만여명이상이 입주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거대한 단지에 학교부지가 없습니다. 장전2동만 하더라도 금정산 sk아파트와 벽산블루밍 아파트 단지가 3300여 세대가 입주했음에도 불구하고 금빛초등학교 학교 부지를 마련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동래구청과 동래교육지원청의 공문에 따르면 이 거대 단지의 학생들 수용 계획은 온천초등학교와 금정초등학교에 교실 22개를 증축해서 기부하는 것으로 그 임무를 다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중학생은 인근 부곡중, 장전중, 금양중, 부곡여중, 동래중, 내성중, 온천중, 유락여중으로 분산 배치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특히 여학생들의 경우 장전2동에서조차 등하교가 어렵다는 것으로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한데, 온천4구역 학생들까지 동일하게 배치한다는 계획에 저는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교육청의 방침이 신규학교의 증설을 자제하는 것이라고 잘 알고 있습니다만, 그러나 그 정책적 목표라는 것도 현장의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민원을 함께 소통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저는 옳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지금 동래교육지원청의 계획대로 이 지역의 교육환경이 정착된다면 몇 년 후 수많은 대규모 항의에 직면할 것은 명약관화한 일로서, 지금 재개발 사업 초기에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산은 둘째치더라도 이 지역에 온천4구역을 제외하면 정말 학교 부지를 마련할 방법이 없습니다. 사업초기인 이때에 재개발조합을 설득해서 시급한 여자중학교의 신설문제를 논의해야한다고 판단합니다. 시간이 없습니다. 2016년 5월30일까지 교실증축 기부협약이 완료되면 더 이상 이 문제를 논의할 수가 없습니다.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동래교육지원청은 이 지역의 여자중학교 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수요자들의 입장에서 철저하게 현장을 다시 한 번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금정구청 재개발 담당부서에서는 저의 이런 우려와 제안을 동래교육지원청과 온천4구역 재개발조합에 전달하고 향후 이 문제를 공론화해서 관련당사자들이 모여 논의할 수 있는 회의체계 구성을 제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총선이후 이 문제를 이 지역의 시급한 교육현안사업으로 인식하여 주민들과 소통하고 공론화하는 정치적 작업들을 진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직원 여러분, 우리의 자녀들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과 여건을 주려고 하는 것은 그 학생들이 자라서 우리의 미래와 희망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장전동 지역의 여자중학교를 다니는 우리들의 소중한 딸들을 위해서 이 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