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구정질문

구정질문

구정질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전2동은 주민자치센터로의 동 기능전환시 시범동으로...
작성자 김경욱 등록일 1999/07/12
첨부파일
평소 존경하는 권영식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어려운 재정 여건속에서도 구정을 꾸려 나가시느라 여념이 없으신 윤석천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간부 공무원 여러분들도 수고 많으십니다. 금성동, 장전2동 출신 김경욱 의원입니다. 올해초 구청장께서 업무보고로 밝힌 바와 같이 다가올 21세기에는 일류금정건설을 위해 미래 금정의 청사진을 마련하고, 구민들에게 긍지와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시책을 개발하고자 하는 윤석천 구청장님의 포부에 우리 구민이 거는 기대는 정말 큽니다. 지금 두구동에는 아시안게임을 위한 대규모 체육시설이 건립되고, 구청앞에는 우리 구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문화회관이 준공을 바로 앞두고 있으며 근간에 지상에 보도된 바로는 범어사 관광개발기본계획이 화려하게 발표되는 등 실로 훌륭한 업적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금정구에는 어떤 지역은 해가 지날수록 살기가 좋아지고, 일부 지역은 여전히 소외된 채로 행정이 관심조차 제대로 가져주지 않으면서 계속적으로 방치되고 있는 지역도 있는 것이 실정인 것입니다.
구청장님! 타지역 주민들은 우리 금정구가교통좋고, 학군 좋고, 금정산의 수려한 경관과 자연환경 때문에 너무나 살기 좋은 곳이라는 그런 부러움을 사고 있습니다만 반면에 우리 금정구의 외곽지역인 금성동과 장전2동의 주민들은 수십년동안 말없이 수많은 고통을 묵묵히 감내하면서 살아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 고통중 두가지에 대해서 구청장께 본 의원이 질문하고자 하오니 구청장의 소관이나 권한사항이 아니라고 외면하거나 회피하시지 마시고, 우리 모든 주민의 일이 나의 일이다. 우리 서민과 고통을 같이하는 민선구청장으로서의 해결책을 분명하고 소신있는 답변을 기대하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십 수년전에 금성동에서 장전동쪽으로 내려오던 버스가 대형교통사고가 나서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금성동에서 온천장 전철역까지 운행되고 있는 일광여객 203번 버스가 그때부터 사고후 노선이 만들어지면서 그때 협소한 노폭이나 곡각지점등 많은 교통의 지장때문에 대형버스를 배치하지 못하고 작은 버스가 들어가면서 운행상의 적자 문제와 그리고 그때 사고당시의 직접적인 사고의 원인으로 분석되었던 정원초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 좌석버스 요금으로 결정되어서 오늘날까지 운행되어지고 있습니다. 이 버스를 이용하는 주민은 금성동 주민, 학생 그리고 장전2동 고지대에 밀집해 있는 사회복지시설 그중에서 특히 양로원 또 영.유아원 그리고 장전2동에서도 가장 어렵게 사는 소위 천지마을이라는 그런 마을에 주거하는 어려운 서민들 그리고 우리 금성동을 찾는 등산객들 이런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데 토요일이나 일요일 공휴일이 되면은 정원초과 정도가 아니고 만원버스로 운행되고 있는 그러한 실정에 있습니다. 구청장님! 당초 노선이 신설될 당시 좌석버스로 할 수 밖에 없었던 조건, 즉 조금전에 말씀드린 그러한 조건들이 지금은 그간에 구청장님을 비롯한 많은 공무원들의 노력으로 인해서 그 곡각지점도 굉장히 개량이 되었는데 지장물도 많이 없어지고 그리고 노폭도 확대되어서 대형버스가 투입되어도 가능할만한 그러한 도로여건이 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그때 그대로의 조건대로 버스가 운행되고 있는 것은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은 외면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부산의 진산이라는 금정산과 금정산성을 찾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시민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고 더욱더 많은 시민이 찾아줌으로 해서 우리 금성동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 문제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현행대로 직행버스요금으로 운행되고 있는 이 체제를 고치기 위해서 우리구청에서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 그 노력을 하셨다면은 어떻게 하셨는지 그 구체적 사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행 버스요금을 인하해주기를 바라는 금성동과 장전2동 서민들의 작은 소망을 풀어줄 방안이 없는 것인지, 있다면 그 대책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시내버스요금 조정은 시장의 업무소관사항인 것을 본 의원도 잘 알고 있지만 주민들의 어려움을 구청장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 주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판단되어 본 의원이 구청장님께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구청장님! 앞으로 장전2동은 주민자치센터로의 동 기능전환시 시범동으로 지정되어 주민등록, 사회복지, 민방위 재난업무를 제외한 모든 업무가 구청으로 이관됨으로써 주민생활에 많은 불편이 예상됩니다. 그 중에서도 교통문제는 직접적인 민원사항으로 대두될 것입니다. 동사무소까지만 가면 볼 수 있었던 모든 업무들이 구청까지 가야만 되는데 장전2동 고지대 영세주민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과 양로원, 영유아원, 장애인시설등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불편은 물론이고 특히 동래여중고, 브니엘여중, 남중, 남고 등 이 학생들의 통학도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구청장님! 이들 서민과 학생들을 위해서 동래양로원에서 부산대학 전철역을 경유, 금정구청, 금정경찰서간을 운행하는 마을버스를 금년 안에 신설해 줄 수 있는 조치방안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 업무 역시 시장의 권한이지만 구청장님께서 주민들의 아픔을 함께 해 주신다면 어떤 방법이든지 있을 줄 믿고 소신을 밝혀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