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회의록검색
  • 구정질문

구정질문

구정질문 게시글의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볼장 증설과 노인전용 체육시설 확충에 대하여...
작성자 박병철 등록일 2008/07/16
첨부파일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병철 의원입니다.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고봉복 구청장님을 비롯한 구청 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서나마 평소의 노고에 위로를 드립니다.

본 의원이 오늘 이 자리에 서게된 것은 「살맛나는 부자도시 금정」을 만들어 가는데 꼭 필요한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 할 어르신 건강 제고 방안에 대하여 구청장님께 구정질문을 드리고자 함입니다.

통계청 발표 「2005년 생명표 작성결과」에 의하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남자 75.14세, 여자 81.89세로 20년 전보다는 10년 연장 되고, 10년전 보다는 4~5년 연장 된 것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우리 구 65세 이상 노령인구도 25,864명으로
구민의 10% 점유하고 있어, 이에 대한 복리증진 대책도 조속히 가시적으로 추진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구에 거주하고 계시는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이웃간 대화와 유대감 증진에 도움이 되며, 어르신이 선호하는 생활체육 공간인 게이트볼장 확대에 대한 질문입니다.

게이트볼은 큰 힘을 필요하지 않고, 간단히 배울 수 있고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으며, 경제적 부담도 없는 어르신의 여가와 운동에 적합한 걷기 중심의 스포츠로서 긴장해소, 적절한 활동량, 기술적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경기를 하면 할수록 더욱더 재미를 느끼는 생활체육입니다.

게이트볼장은 가로 22m, 세로 17m의 장방형이며 학교 운동장이나 공터 등 그라운드의 품질을 가리지 않아 어디에나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별도의 부대시설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시설비 없이도 만들 수 있어 다른 체육시설 보다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구 게이트볼 경기장은 9곳이 있으며, 게이트볼장이 구 전역에 분포하고 있으나, 거주지역에 따라 이용이 한정되어 우리구 게이트볼 동호인 어르신들께서 이용하기에는 너무 부족한 실정입니다.

또 남산동 외대구장 게이트볼장은 폐쇄될 계획으로 있어 이미 이용하고 계시던 어르신들께서 갈곳이 없어 구장 확보에 고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살맛나는 부자도시 금정을 만들기 위해 구민의 복리증진의 일환으로 15억원을 들여 금정구민체육관을, 9억6천만원을 들여 선동잔디구장을, 지난해에는 82억7천만원이나 들여 금정국민체육센터를 완공하는 등 체육시설 확충에 107억3천만원이나 투자된 후, 이 체육시설들을 노인을 포함한 금정구민이 이용한다 하지만, 청장년의 전유물이고, 힘든 운동을 할 수 없는 노인은 소외받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노령인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체육시설 확충에 투자된 107억원 중 10%만이라도 노인체육시설 확충에 배려되었다면,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관리에 필요한 시설확충 기반이 조성 되었을 것이며, 어르신께서 호소하시는 소외감도 없었을 것입니다.
본 의원을 여러번 찾아와 소외감을 호소하신 게이트볼장 증설과 노인전용 체육시설 확충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남산동 외대 게이트볼장 폐쇄에 따라 이용 하시던 어르신들께서 황당해 하고 계십니다.
재정여건만 된다면 좋은 위치에 새 게이트볼장을 만들어 드렸으면 좋겠지만, 우리구의 어려운 재정 여건상 예산을 투자해 만들기가 어렵다면 기존의 두구동 게이트볼장 옆에 1개시설 증설과 두구동에 있는 구청 테니스장옆 벽치기장으로 조성된 후 잡초로 방치되고 있는 곳에라도 게이트볼 전용시설 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두구동 게이트볼장은 식재되어 있는 나무만 이식한 후 평탄작업만 하면 지금 당장 사용 가능한 곳이며 구청 테니스장 벽치기장은 벽치기 담장을 헐어 치우면 이곳도 당장 사용 가능한 곳입니다.
별도의 예산투자가 필요치 않는 곳입니다.
앞에서 지적한 두 곳에 게이트볼장 설치 여부를 답변 바랍니다.

두 번째, 수명 연장으로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라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시설의 확대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노인전용 체육시설 확충계획 청사진을 년도별 시설 확충 계획과 지역별 배치 계획까지도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금정국민체육센터 등 체육시설에 투자된 예산과 노인전용 체육시설 투자예산 균형이 언제 맞추어 지는지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살맛나는 부자도시 금정이란 구정구호를 실현하기 위해 노인전용 체육시설의 확충계획에 어르신에 대한 많은 배려가 있길 바랍니다.

고봉복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 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담당자 :
이태진
연락처 :
051-519-5515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